한국관광공사의 홍보 영상, 'Feel The Rhythm of KOREA' 中 서울 홍보 영상을 분석해봤다.
첫 번째 광고 영상 분석이라서 틀도 안 잡혀있고 미흡한 점이 많아 부끄러워 올리지 않으려고 했다.
그래도 미흡한 점 또한 내가 밟아온 길이니 그냥 올리려고 한다.
아래 영상이 실제 홍보 영상이다.
www.youtube.com/watch?v=3P1CnWI62Ik
이제 본격적으로 영상을 분석해보자.
이 PR 영상의 클라이언트는 문화체육관광부이고, 'HS애드'라는 광고대행사가 에이전시 회사이다.
BGM은 판소리와 현대 악기가 조화롭게 뒤섞인 이날치의 '범 내려온다'가 사용되었다. 전통 판소리와 현대 일렉기타와 드럼이 합쳐진 새로운 장르는 사람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었다. 또한, 현대무용을 하는 앰비규어스 댄스 컴퍼니 팀이 영상에 등장해 각 관광명소에서 춤을 추는데, 현대 의상과 우리나라의 한복을 조화롭게 코디해서 힙한 춤을 추는 것이 많은 이목을 끌었다. 옛 것과 현대의 것이 조화를 이루며 최종적으로 '힙한' 홍보 영상을 만들어낸 것이다.
홍보영상에 사용된 노래와 춤은 단순히 이목을 끄는 것에서 멈추지 않았다.
이날치의 '범 내려온다'는 핸드폰 광고에도 등장하고 이날치 그룹의 다른 노래도 주목 받는 등의 인기를 누렸고, 앰비규어스 댄스 컴퍼니의 춤은 '틱톡'이라는 플랫폼에서 챌린지 형식으로 큰 화제를 불러모았다.
한국 전통과 현대의 것이 조화롭게 어울린 노래와 춤이 'Feel the Rhythm of KOREA'가 큰 화제를 불러모을 수 있었던 이유가 아닐까 싶다.
춤과 노래뿐만 아니라 이 홍보 영상 속에는 자세히 보면 숨겨진 다양한 매력들이 더 있다.
먼저, 우리들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스며든 홍보영상이라는 점이다. 서울 관광 명소들 앞에서 춤을 출 때 지나가는 행인이나 자동차의 모습을 편집 없이 영상에 그대로 담아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영상이 시청하는 이들의 일상에 스며든 것 같은 느낌을 주며 좀 더 자연스럽고 매력있는 영상이 됐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로, 영화 '기생충'에 나와 관광명소가 된 '자하문 터널'이 영상에 나올 때 영화의 요소들을 가져와 패러디한 점이 매력적이다. '기생충' 포스터에 나온 모자이크를 패러디하고, 터널을 촬영할 때 '기생충'에서 터널을 찍을 때의 앵글과 똑같이 담아냈다.
마지막으로 서울 관광명소의 건물 지형을 영상에 잘 담아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예를 들어, 동대문 디지털프라자는 곡선으로 이루어진 건물 형태로 유명한 곳이다. 이를 잘 알고 활용해 건물의 곡선 형태가 잘 보이도록 한 것이 인상 깊었다. 그리고 미술관의 달팽이 모양의 창과 같은 형태를 영상 속에 매력적으로 담아낸 부분이 좋았다.
춤과 노래가 독특해 자칫하면 그 둘에만 이목이 집중될 수도 있었다. 하지만 관광명소의 특징이 잘 드러나도록 노력한 이런 부분들로 인해 서울 관광명소를 알리고 관심을 갖게 하는 홍보 영상의 최종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영상에서 등장하는 부분 외에 흥미로웠던 것은 '카피'라고 할 수 있다. 원래 카피는 'Feel the Rhythm of KOREA'가 아니라 'Come Dance with KOREA'였다고 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카피가 대체된 것이다. 이런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성공적인 반응을 이끈 비결이라고 생각한다.
이처럼 Feel the Rhythm of KOREA는 수많은 사람의 이목을 집중시킨 공공기관의 홍보영상이다. 영상 속 숨겨진 다양한 매력들과 한국의 옛 것과 현대의 것이 어우러진 조화, 그리고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이런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낸 것 같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공공기관의 정형화된 재미 없는 광고에서 벗어나 '힙한' 홍보 영상을 만들었다는 점이 인상 깊었다. 이 홍보 영상처럼 앞으로도 공공기관에서 정형화된 것에서 벗어나 시대의 흐름에 맞는 유쾌하고 멋진 광고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나 역시도 광고를 만들 때 여러 사람들이 재밌게 즐기거나 웃을 수 있는 광고를 만들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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