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플랫폼 정의
: 인간 관계에서 생성되는 교류의 정류장
> 교류 속에서의 소통, 거리를 통해 발생하는 트래픽
- 기업과 개인이 공동의 이익을 형성하는 곳
> 종류: 구글, 인스타그램, 유튜브, 앱 스토어
2. 플랫폼의 진화
: Device 장치와 밀접한 연관
(1) 관계와 수단 - 정보의 소유
> 정보가 많은 기업이 우위를 차지
> 종류: TV, Personal Computer, 노트...
> 수단의 강화: 내가 보고, 듣고, 만듦
(2) 개인화 - 정보의 교류
> 빅데이터 출현
- 개인의 행동이 데이터로 축적됨
- 기업은 이를 활용해 서비스 제공
> 종류: 스마트폰, 태블릿, IP TV
> 서비스 강화: 언제든 선택하면 보여주고 들려줌
(3) 프로세스화 - 맞춤형 정보
> 빅데이터의 응용 = AI
- 머신러닝과 딥러닝
> IoT 발전으로 모든 것이 저장됨.
- 소비자는 정보를 찾아가지 않아도 됨.
- 기업이 제공하는 선택지 안에서 소비 행위를 함.
> 종류: 스마트워치, AI Speaker, ROBOT, 에어팟
> 라이프스타일 강화
- AI가 생활정보를 이해하고 알아서 결정한 뒤 제공함.
- 손, 시각, 결정의 자유
(4) 자동화 - 생성형 AI
> 창작 활동 강화
- AI가 창작 영역으로 진입
- 질문에 대한 결과의 진위여부 판단은 인간 영역이 됨
- 창작의 자유
➡️ 인간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됨.
➡️ 개인의 행동은 모두 데이터로 학습됨.
➡️ 기획자가 설계하는 서비스 제공 황경의 변화가 오고 있음.
UI > UX > VUX(voice) | CX > BX ..... TX
화면중심 > 빅데이터 > 가치중심 IoT > 총체적 경험
결국 기획자는
음성, 기업의 가치, 총체적 가치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
3. 플랫폼 서비스 제공 환경
: 찾아가는 서비스, 소비자의 귀찮음을 해결하는 서비스
(1) 소비자 정보를 모르는 시대
> 개인 정보가 중요
- 이름, 연락처, 이메일, 직업 등
(2) 소비자 개인 정보만 아는 시대
> 소비자 행동 정보가 귀해짐
> 선택 정보가 중요
- 선호브랜드, 색상, 사이즈, 구매정보 등
(3)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는 시대
> 소비자 행동을 최소화 하는 방안을 모색
> 행동 정보가 중요
- 머문 시간, 접속 패턴, 아이트래킹, 이탈률
> 데이터 분석 영역의 추가
- 기존 서비스를 고도화
- 고객이 서비스 이용할 확률 높이기 위해
(4) 소비자의 질문을 이해하는 시대
> 질문 정보가 중요
- 질문에 대한 이해로 콘텐츠 생성
> 창작 매체 생산과 활용 서비스 환경의 변화
- 생성형 AI 프롬프터 등 새로운 직업군이 생겨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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